티스토리 뷰
목차
쉬림프?? 반성합니다.솔직히 처음 들어봤습니다. 뉴스에서 전해들었을때 쉬림프? 플레이스테이션? 했다는요...
아..공부좀해야겠다. 그래서 여기저기 뉴스 기사며 찾아봤습니다.
혹시라도 모르시는 분들 계실까봐 저도 조금 보태 보려고요.
슈링크(shrink) 줄어든다.
플레이션(inflation) 인플레이션은 많이 들어 보셨죠.저도 이건 많이 들어봤어요.지속적으로 물가가 상승하는 현상
이 둘을 합친 말로 영국의 경제학자 피파 맘그렌이 고안한 용어랍니다.
그럼 뜻은 뭘까요~~양은 줄이고 가격은 그대로라는걸 가리킨다고 합니다.
뉴스많이 보셨죠~~핫도그,만두,김,과자의 개수나 중량이 줄어들고 심지어 샴푸는 성분이 희석되어졌다는 얘기며 듣고 보셨죠.근데 중요한 점은 가격은 같다는겁니다. 과연 우리나라 얘기일뿐일까요? 아닙니다.세계 곳곳에서도 여기저기 마트며 시장에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언제 끝날지도 모릅니다.그럼 왜 이런일이 생긴걸까요?
슈링크플레이션 원인이라면 팬데믹 이후 경기 침체로 인한 원자재 가격의 상승,노동자 임금 상승,공급망 적체 정도로 볼 수있습니다.그럼 이걸 해결하려면 살펴볼게 있는데요.가격을 올리거나 생산 비용을 낮춰야겠죠.근데 가격을 올리자니 소비자가 불만이 있을거라 기업이 선택한게 제품 용량이나 품질을 줄이기로 한겁니다.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장기간을 벗어나 영구적인것이 될텐데 오래되면 부정적인 영향만 남기게 됩니다.
가격상승이 계속되고 소비자는 외면할거고 이로인해 구매는 하락할것입니다.기업과 소비자간의 이해와 상호 보완이 필요합니다.나라를 책임지는 책임자는 그걸 잘 관리하고 소비자를 보호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