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여러분은 살면서 어지러움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없었다 하는 분들을 찾는 게 더 빠를 정도로 저는 개인적으로 어쩌면 어지러움은 우리 가까이에 숨 쉬며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언제든 어떤 상황에서든 튀어나올 수 있는 거지요. 제가 최근에 병원을 찾은 이유였기도 했습니다.
어지러움은 어느 과를 가야 할까요?
일단 머리가 어지러우면 어느 병원으로 가는 게 맞을까요? 이비인후과? 신경과? 저는 이비인후과에 갔습니다. 그리고 이비인후과의 증상이 아니라 하면 신경과를 가려고 했습니다.
진료 시 신분증 제시
어? 그런데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하네요? 병원 방문 시 2024년 5월 20일부터 바뀌었으니 혹시라도 잊어버려서 신분증을 놓고 오셔도 모바일 신분증 발급하는 방법도 있으니 미리 받아 두시면 당황하지 않으시겠죠?
어지러움의 불편한 동반자 5가지
어지러움이 나타나면 생각해 볼 수 있는 불편한 동반자들이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나에게 빈혈이 있나? 이석증? 아니면 머리에 혹시 무슨 병이라도 있나? 너무 무서웠답니다. 가족력이 있다거나 하면 항상 조심하고 예의 주시하셔야 합니다.
빈혈
이석증
메니에르
전정 신경염
뇌졸중
어지러움의 불편한 동반자 구분하는 방법
위에 몇 가지 병명을 적어두었지만 나타나는 어지러움과 증상들이 다르기 때문에 나에게는 어떤 것이 해당되는지 구분할 줄 알아야 합니다.
빈혈 ➖ 주로 어질어질한 느낌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석증 ➖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회전감이 있는 현훈이 발생하며 이때 자율신경계의 자극 증상인 오심, 구토, 두통, 가슴 두근거림, 식은땀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현훈은 1분 이내로 짧게 지속됩니다. 가만히 있으면 어지러움은 사라집니다.
메니에르 ➖ 어지럼증 이외에 귀의 증상이 함께 나타나며 난청, 이명이 가장 흔한 동반 증상입니다. 돌발적이며 20~30분에서 수시간 동안 지속됩니다. 두통과 귀에 무언가 꽉 찬 느낌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반복될 시 청력 저하까지 나타납니다.
전정 신경염 ➖ 전정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 심한 어지러움과 구역, 구토가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수시간 동안 길게는 하루 이상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후에도 수일간 회전성 어지러움이 지속되고 눈떨림이 발생합니다.
뇌졸중 ➖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이 소뇌, 중뇌의 허혈성 또는 출혈성 뇌졸중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당뇨 등의 기저질환이 있을 때에는 신경과를 권해드립니다.
내 몸이 보내는 신호를 기억하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내 몸에서는 나에게 알아차리라고 보내는 신호가 있습니다. 그 불편한 동반자를 구분했다면 이제 그 신호를 기억하고 꼭 병원에 가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가만히 놔둘수록 병은 커지고 돌이킬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항상 건강 챙기시고 부모님도 살아계실 때 연락 한번 더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