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가끔 귀에서 삐~~ 하고 들리는 소리가 있는데 저도 살아오면서 몇 번 겪었거든요. 그럴 때마다 궁금했어요. 왜 그럴까.. 그래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외부소리가 없는데도 들리는 게 이명입니다. 오늘은 이명의 원인을 이해하고 치료법을 알아보면서 이명에 대해 궁금증을 풀 것입니다.
이명의 원인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스트레스,수면부족,과로,피곤,흡연,음주 등 광범위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도 그럴지 모르겠지만 소리가 가끔 한 번씩 나면 지나치기 쉽습니다. 다른 질환도 물론 그렇겠지만 이명의 치료 역시 초기치료가 중요합니다. 그냥 자연적으로 사라진다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으로 이명이 나를 괴롭힌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빨리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6개월 안에 내원하는 것이 좋고 치료와 더불어 식습관과 수면 등 정서적이나 심리적인 부분도 함께 돌보시면 빠르게 치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증상
증상도 사람마다 개인적이고 주관적으로 다양할 수 있지만 보통 소리가 지속적으로 울리고, 윙윙거리고 또는 웅성거리는소리,가끔 내장고 모터소리, 번개 소리, 매미가 우는 소리도 들린다고 합니다. 오직 여러분만이 들을 수 있는 예기치 않은 소리인 겁니다. 어떤 사람들은 배경에서 부드러운 웅성거림을 경험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불협화음에 휩싸입니다.
치료방법
많은 치료 방법들이 있지만 몇가지를 소개해보면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병원에 가서 전문의료진의 도움을 받습니다. 원인과 증상에 따른 맞는 약물을 처방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기치료-귀주변이나 특정부위에 미세한 전류로 자극을 주어 이명의 감소를 기대하는 치료입니다.
자기장 치료-대뇌의 청각에 관련된 부분에 자기장을 이용하여 직접 자극을 주는 치료입니다.
냉동치료-영하 110도를 유지하며 우리몸속의 모세혈관을 빠르게 수축 확장 시켜 간접적으로 이명완화에 도움을 주는 치료입니다.(2010년 실험단계였다고 하는데 현재는 진행 중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명은 때론 지속적이어서 괴롭히기도 하지만 여러 원인과 증상을 비추어 볼때 회복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단 자가치료는 피하고 반드시 전문 지식을 갖추고 치료의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상담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술이나 카페인 그리고 니코틴은 이명을 더 키울 수도 있으니 조심하고 평소 너무 큰소리로 듣는 것도 피하고 스트레스도 줄이고 항상 좋은 식습관을 갖추면 좋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함께 보면 좋아요
2023.11.04 - [분류 전체보기] - 잘 안들리세요? 그렇다면 집중하세요~